단계별 창업절차단계별 창업절차 정보를 통해 창업시 꼼꼼한 전략을 세워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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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구상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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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시작의 첫 걸음은 현재의 시장상황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창업뉴스나 컨설팅 업체에서 발간되는 REPORT등을 통해 어떤 점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REPORT등을 읽다 보면 내가 어떤 창업을 해야 하나?, 과연 내가 창업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이 떠오르게 됩니다. 이때 창업적정성에 대해 자가진단 TEST를 해볼 수 있습니다.

    창업 자가점검 TEST를 하고 결과를 본다면 어느 정도 창업에 대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다음의 단계를 읽어보면 창업준비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입니다.

창업 계획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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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종 선정은 창업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느냐는 실질적인 사업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창업자의 성격과 적성, 자금능력, 주변 여건 등이 총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① 창업정보 수집 - 희망업종 4~5개 선정
    ② 경험자 면담 - 시장조사
    ③ 구체적 정보수집 - 창업정보기관 및 정부 등 정보종합검토
    ④ 분석검토 - 성장가능성, 적정성 등 검토
    ⑤ 사업 가능성 검토 - 입지여건, 자금동원력, 수익성, 시장상황 등 사업가능성 검토
    ⑥ 최종선택 - 최적 업종 선정

    단 업종선정을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① 자신의 전문지식이나 경력이 활용될 수 있는 업종을 선정합니다
    ② 경제적인 여건을 감안하여 업종을 선정합니다
    ③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정합니다
    ④ 자금과 상품회전율이 높은 업종을 선정합니다
    ⑤ 이미 활성화된 업종보다 도입기나 성장기에 있는 업종을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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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단계에서는 과연 내가 선택한 업종이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까를 가늠해보는 단계입니다.
    내가 선택한 업종이 우리 동네에는 얼마나 있을까? 특별한 기술이 필요할까? 위험하진 않을까? 등 사업이 타당한 것인가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입니다

    사업타당성 평가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존재합니다

    ① 창업자의 사업수행능력
    ② 시장성 분석
    ③ 기술성 분석
    ④ 수익성 분석
    ⑤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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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조사는 내가 선정한 업종의 발전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과정입니다.
    만약 한식집을 창업하려 할때 주변에 중식이나 일식집이 있다면 이들은 나의 경쟁업체가 될 것입니다.
    최근 많이 생기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도 경쟁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상대가 될 만한 업종들에 대해 조사해보는 과정이 시장조사 단계입니다

    그렇다면 이들 업종과 경쟁했을때 내 점포가 성공할 확률은? 오피스가 밀집한 상권에서 일식과 중식집만 있을때 한식집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므로 성공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반면 오피스 밀집상권 중에서도 구내식당을 가진 오피스상권이라면 한식집은 성공가능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같은 시장조사를 통해 내 업종이 얼마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가 조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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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리 좋은 아이템과 기술을 가지더라도 자금이 부족하면 그 기술을 살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창업준비를 위해서는 자금조달에 관한 부분을 점검하고 준비를 해야 합니다

    ① 내게 준비되어 있는 자금은 어느정도인가?
    ② 만약 금융기관으로 대출을 받아야 하면 대출규모는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③ 친∙인척으로부터 자금조달은 가능한가?
    ④ 정부지원제도를 받을수 있는가?

    위의 사항들을 점검하여 자금규모를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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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단계에서는 지금까지의 계획을 바탕으로 실행했을때 발생되는 매출액과 손익분기점을 계산해보는 과정입니다.
    만약 월 예상매출액이 적게나오거나 금융비용(대출이자 등)을 감당하지 못한다면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업종선정단계로 돌아가거나 점포선정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 예상매출액과 더불어 중요한 점은 손익분기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창업초반에는 투입되는 비용이 많아 순이익이 발생하지 않지만 어느정도 시점이 되면 순이익이 발생하는 손익분기점이 다가오게 됩니다.
    하지만 손익분기점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투입비용이 많거나 매출액이 적은 것으로 추후 사업진행시 제약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창업 실행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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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계획서 작성은 본격적인 창업실행 단계입니다.
    앞서 조사했던 항목들을 하나로 정리하는 것으로 사업의 개요나 상권입지, 인력계획, 상품분석, 생산계획, 판매계획, 재무계획 등 사업의 전반적인 부분을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이전까지의 과정이 창업계획 및 준비단계였다면 본 단계는 실제창업을 하는 첫 단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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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계획서까지 작성이 끝났다면 실제 사업이 진행 될 점포를 구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점포가 어느 곳에 입지했는지? 몇 층에 있는지? 면적은 얼마나 되는지?주차장은 있는지? 등등 여러검토사항이 있으며 이들 조건에 따라 임대료 및 권리금 등이 구분될 수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업종에 따라 점포의 조건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식당 등의 F&B업종을 선택했다면 주차장 여부가 가장 중요할 것이며 편의점 등이 판매업이라면 주변 거주인구나 유동인구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포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권리금입니다.
    법적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관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투자자금 산정시 큰 비중으로 차지할 수 있습니다.
    권리금이 높은 곳은 그만큼 장사가 잘되는 곳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지만 무턱대고 권리금 높은 곳을 들어가면 손익분기점이나 예상매출액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깊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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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과정중 가장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나고 나면 관련된 인허가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령 슈퍼마켓 창업시 담배나 주류는 판매면허가 있어야 하는 등 업종마다 체크해야할 인허가 사항이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게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을 하고 관할구청에 제출해야 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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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게의 성격과 이미지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상호를 정해야 하고, 고객을 유입수단 중 하나인 매장 인테리어가 필요합니다. 같은 업종의 가게가 나란히 있어도 인테리어가 독특하거나 매력적인 곳으로 사람들의 발길은 옮겨지는 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가게운영을 도와줄 종업원 채용이 있고, 마케팅 홍보도 해야하는 등 개업 준비에 만만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실제적으로 가게가 오픈하고 나면 창업과정은 끝난 것으로 인식할 수 있으나 실제 계획했던 것과 운영상에 차이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픈 후 일정기간동안 사업계획서와 비교해가며 부족한 부분을 채우거나 하는 사후처리과정이 필요합니다